본문 바로가기
멍군부부 솔직 리뷰/기타 이것저것 리뷰

부동산 취득세, 신용카드로 분할납부할 수 있어요(전자납부번호 확인 필수!)

by 멍군이네♥ 2021. 4. 5.
반응형

멍군부부 진짜 리뷰 - 부동산 취득세 신용카드 분할납부 후기


얼마전 우리 부부는 주택을 매수했어요. 오늘은 주택 매수 시 납부한 취득세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사진출처: unsplash(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


취득세부터 알고 가자

 

다들 아시다시피 주택을 매수할 경우 매수자는 주택 취득에 대한 세금, 즉 취득세를 지불해야 합니다.
취득세율은 매수자가 무주택자-1주택자-2주택자-3주택자인가, 매수하는 부동산이 일반 지역-조정 지역인가 등등 여러 조건에 따라 상이하지요.

우리 부부가 이번 부동산 매수로 납부해야 할 세율은 13.4%. 취득세 12%+지방교육세 0.4%+농어촌 특별세 1% 합산입니다.

부동산 매수가의 13.4%를 세금으로 내야해서 금액 자체도 어마무시한데, 하루라도 늦게 납부하면 하루에 가산세가 0.0025%씩 더 붙기 때문에 등기 접수일 당일에 최대한 납부해야 하니 여간 부담이 되는 게 아니었어요. 전액 현금으로 납부하기엔 금액이 너무 크니까요 ㅠㅠ


취득세 납부 꿀팁, 카드사 세금 특별한도 활용하기!

 

돈을 어떻게 내는 게 가장 효율적일까 고민하며 부랴부랴 조사하던 중.. 신용카드에서 세금 납부를 위한 <특별한도>를 열어준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어요! 심지어 경우에 따라 무이자 할부까지 가능하더라구요.

이걸 이용해서 세금을 몇개월에 걸쳐 나누어 내면 훨씬 부담이 덜할 것 같았어요. 당장 주사용카드인 현대카드에 전화를 해봤죠. 통화로 알아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2,500만원까지 세금 특별한도 가능
- 7개월 무이자 할부 가능
- 특별한도 신청을 위해서는 취득세 납부 고지서 상의 ‘전자납부번호’ 확인 필요
- 특별한도를 전화로 요청 후 실제 한도가 잡힐 때까지는 3-4시간, 반나절-최대 1일 소요


카드사마다, 이벤트 시기(?)마다 무이자 할부기간이 다른데 제가 세금을 납부하는 시기에는 다행히 7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했어요.

보통 다른 분들은 신용카드 여러개의 특별한도를 각각 잡아서 취득세를 전부 카드로 납부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현금과 카드를 섞어 납부할 예정이라 현대카드 특별한도만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취득세 고지서 상의 전자납부번호 확인은 필수!

 

취득세를 당일 납부해야 하는데, 카드사 요청 전 미리 확인해야 하는 전자납부번호는 당일에 확인 가능하고, 전자납부번호 확인이 늦어져서 카드사 특별한도를 늦게 요청하면 당일에 한도가 안열릴 수도 있고.. 하..

마음이 급한 저는 당일 오전에 법무사님께 전화해서 ‘전자납부번호를 바로 알려달라’고 종용했어요. 전자납부번호를 확인하자마자 카드사에 전화해 ‘무조건 오늘 납부해야하니 특별한도를 최대한 빨리 열어달라’고 부탁했죠. 다행히 카드사에서 한도를 특별한도를 두시간만에 바로 열어줘서 저는 당일 납부를 할 수 있었답니다.


납부는 <서울시 세금납부> 앱으로!


세금은 서울시 세금납부 앱에서 납부했어요. 상단에 제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면 카드결제나 이체를 할 수 있답니다. 흐.. 이렇게 저의 피같은 돈을 세금으로 제출했어요. 당일에 모든걸 해결하니 속이 후련하더라구요~



참고로 취득세는 이렇게 앱으로 납부하는 것 외에도 직접 구청에 방문해 납부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취득세를 내야 해서 정보를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제가 다음번에 또 취득세를 낼 기회가 있다면(?) 구청 납부 포스팅도 해볼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