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군부부 솔직담백 일상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능할까? 발급 방법/수수료/준비물 등 정보 공유

by 멍군이네♥ 2020. 5. 27.
반응형

인감증명서 발급하기! 방법, 수수료, 준비물 등 정보 공유


차량 구매 계약을 체결하면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일이 생겼다. 얼마 전 다른 일 때문에 인감도장을 새로 파고 동사무소에서 도장 등록까지 완료했는데 바로 쓸 일이 생기니 새삼 보람있다. 

그런데 막상 발급받으려다보니 모르는 것 투성이였다. 인터넷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는지, 직접 주민센터에 가야 한다면 무엇을 들고가야 할지, 수수료는 얼마인지 등등.

그래서 이번에는 인감증명서 발급 경험을 기반으로 관련 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한다. 정보를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1.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능할까?

 

회사 일도 바쁘고 시간 내 동사무소에 들르는 것도 일이라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급히 검색했다. 민원24 사이트에 들어가 뒤져도 봤다. 하지만 결과는 실패! 알아보니 인감증명서는 매우 중요한 문서인만큼 인터넷 발급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한다. 무조건 주민센터에서 본인 확인 후 발급받아야 한다.


 

2. 어느 지역 주민센터를 방문하든 OK!

 

인감증명서를 꼭 자신의 주소 관할 동사무소에서 발급받을 필요는 없다. 전국 어느 동사무소든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니까. 나는 나의 관할지와 상관이 없는 곳에서 발급받았다.


3. 발급받을 때 잊지 말고 챙길 것들! + 신분증, 수수료(장당 600원)

 

발급 시 준비물은 나의 신분증, 그리고 발급 수수료. 도장은 따로 가져가지 않아도 된다.

발급 수수료는 장당 600원이다. 나는 동사무소에 들를 때마다 대체 왜 내가 이 수수료를 내가면서 이 서비스를 받아야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 두 장을 신청하면 아까운 내 돈 1,200원을 버려야 하는 게 아닌가(다시 말하지만 나는 동사무소에 1원이라도 주기 싫은 닝겐). 늘 불친절한 주민센터 사람들과 최악의 서비스를 생각하면 돈이 아깝다. 


4. 인감증명서만 발급 시 인감도장은 불필요!

 

주민센터에 가보니 인감증명서 발급받기 위해 직접 도장을 가져온 분들이 꽤 보였다. 하지만 인감도장은 처음 인감을 등록할 때만 필요하지,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굳이 지참할 필요가 없다. 인감도장은 매우 귀하고 중요한 물건이니만큼 집에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 좋겠다.


나는 매수 계약 때문에 인감증명서를 발급했다. 그런데 찾아보니 차량을 매도할 때도 인감증명서 발급이 필수라고 한다.

앞으로도 집 구매든 차 구매든, 좋은 일 많이 일어나서 좋은 일로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으면 좋겠다 :)

 

사진 출처: unspla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