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군부부 솔직 리뷰/인테리어 리뷰

빌라 인테리어 도전기) 1. 인테리어 업체 선정 후기, 좋은 업체 정하는 tip

by 멍군이네♥ 2021. 4. 29.
반응형

멍군이네 진짜 리뷰 - 빌라 인테리어 도전기) 1. 좋은 업체 선정 tip


나의 요즘 최대 관심사는 ‘인테리어’다.
우리 부부는 최근 대지 지분이 넓은 구축 빌라를 하나 매입했다. 사실 80년대에 지어진 오래된 집을 샀기 때문에 집 상태가 좋지 않은 건 각오했다. 인테리어비용이 추가로 들어간다는 걸 전 집주인에게 강하게 어필해서 매수가를 깎기도 했다. 하지만 막상 집을 사고. 전부 뜯어고치려고 마음먹으니 뭐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잡힌다. 뭐부터 결정하고 뭐부터 접근해야 하지? 결혼 준비 초기 만큼이나 혼란스럽고 먹먹하다.

다행히도 우리 부부는 집을 매수한 지 두달정도 된 요즘, 업체 선정부터 마루/도배 옵션까지 하나하나 결정하며 차근차근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있다. 나도 아직 완전한 초보이지만, 두달 전의 나처럼 혼란을 겪고있을 누군가를 위해 틈나는대로 인테리어 포스팅을 하나씩 남겨보려고 한다.

오늘은 어쩌면 인테리어 전 과정 중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 선정 후기&팁이다.

출처: unsplash


1. 인테리어 업체, 인터넷 서치만이 능사는 아니다

 

업체를 찾기 위해 우리 부부가 가장 먼저 한 건 인터넷 검색이었다. <동네_인테리어업체_추천>. 이렇게 검색하니 수많은 업체 리스트가 떴지만, 대부분은 광고였다.

다음은 유명한 ‘오늘의 ㅈ’ 앱에 들어가 내 스타일의 인테리어 사진을 모으고, 그 인테리어 업체를 리스트업했다. 그런데 대부분의 업체가 터무니없이 전부 별점 5점이었다. 의심많은 나는 이것도 신빙성없는 정보란 판단 하에 앱을 꺼버렸다.

다음은 블로그 검색. 그런데 광고나 협찬글 말고 실제 인테리어 후기글을 보면, 요즘 인테리어업자들의 갑질이 엄청나다는 둥, 입금 전후가 다르다는 둥 부정적인 내용이 가득했다.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업체를 골라야 하지?

다급해진 나는 주변에 인테리어를 한 사람들을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그런데 의외로 인테리어 피플들이 꽤 많았다. 본인집을 인테리어한 사람, 세입자인데 집주인이 인테리어해준 사람 등등. 주변인의 추천을 받아 나는 세 곳을 추렸다.


[업체명 - 업체 소재지]


1. ㅁㄴ 인테리어 - 강북
2. ㄱㄱㅅㅌㄹ ㄹㅇ - 강남
3. ㄹㄷ 인테리어 - 안양

이렇게 추천받은 인테리어 업체를 추리니 인터넷 홍보글보다 훨씬 신뢰가 가고 간편했다. 인터넷 서핑만이 능사는 아니다. 이 수많은 업체 중 정말 괜찮은 곳을 몇개 추리려면 오히려 지인에게 추천받는 방식이 더 좋다.


2. 나의 인테리어 예산, 일정 정하기

 

우리 부부는 세 업체에 전화해서 미팅을 잡으려고 했다. 그런데 전화를 하면 가장 먼저 듣는 질문이 공통적이었다.
“언제 인테리어하셔야 해요? 예산은요?”

나중에 안 사실인데, 요즘 부동산 매입이 많아지면서 인테리어가 엄청 호황이란다. 그래서 업체들이 엄청 바쁘다. 향후 한두달동안 일정이 꽉꽉 차있는 곳도 있다.
결국 인테리어 일정이 안맞아버리면 아무리 돈이 있어도 인테리어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돼버린다.

그래서 우린 상의 끝에 인테리어 일정과 예산을 정하기 시작했다. 사실 우리는 언제 이사가든 상관없는 상황이라 일정은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 예산은 보통 기본 기준 평당 100만원 정도 잡는다는데, 우리는 집을 전부 다 뜯어고칠 거라 평당 200-250만원 정도로 산정했다. 아주아주 오래 살 집은 또 아니라 나름 적정 선에서 결정한 것.

예산을 정하고 나니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수월해졌다. 인테리어 미팅 전, 예산과 일정을 정해야 편하다는 걸 기억해두시길!

 


3. 현장 미팅은 필수! 업체 애티튜드와 견적 꼼꼼하게 확인

 

다음 순서는 현장 미팅. 한 업체씩 현장으로 불러서 집을 보여주고 함께 인테리어 포인트를 살펴봤다. 이건 우리집이 공실이라 가능했다. 집에 살고계신 분이 있다면 일정을 잘 조율하셔야 할 듯 하다.

그런데 현장 미팅을 하고 나니 무엇보다 업체의 애티튜드가 여실히 보였다.

1. ㅁㄴ인테리어
빌라 벽과 도배장판을 꼼꼼히 보심. 어느 포인트를 조심해야 하며 어디에 힘을 줘야할지 잘 알고 계심

2. ㄱㄱㅅㅌㄹ ㄹㅇ
집에 오자마자 계속 한숨만 쉬심. 인테리어 주의포인트 등을 전혀 언급 안하고 디자인적 요소만 이야기하심. 주민동의서는 받을 자신이 없으니 우리보고 직접 받아달라 함

3. ㄹㄷ 인테리어
비대면으로 진행, 직접적인 애티튜드 확인 못함

아무리 우리집이 오래된 집이라지만, 그래도 애정을 갖고 봐주길 바랬는데.. ㄱㄱㅅㅌㄹ ㄹㅇ은 애티튜드에서부터 꽝.

출처: unsplash


미팅 후에는 견적서를 받아보거나 2차 미팅을 했다.

1. ㅁㄴ인테리어

아무리 생각해도 견적이 너무 비쌌다. 세 업체 중 가장 금액이 높았다. 현장에서 만난 분은 프로페셔널해보이지만, 사무실에 직접 가보진 않아 실제로 어떤 업체인지 감이 안옴.

2. ㄱㄱㅅㅌㄹ ㄹㅇ
2차 미팅에서 대략적인 인테리어 컨셉자료를 보여주셨다. 확히 공간 효율성을 아주 잘 살리신 것 같다. 다만 사장님의 고압적인 자세로 인해 우리의 옵션 선택 폭이 적다는 것, 견적이 높다는 것은 단점이었다.
견적이 높은 이유는 대부분 비싼 자재를 기준으로 금액을 측정하셨기 때문.

3. ㄹㄷ 인테리어
사무실도 사장님도 동네 흔한 인테리어 가게 너낌. 사무실이 고급스럽기보다 그냥 전형적인 오래된 인테리어 가게다. 견적이 가장 저렴하고 잡비도 많이 안잡으심. 우리가 이것저것 선택할 수 있도록 설명 잘해주고 오픈 마인드심.



결국 우리는 ㄹㄷ인테리어를 최종 선택했다. 견적서에 적힌 금액도 가장 저렴하지만 그렇다고 자재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사장님이 말이 통하는 분이고, 약간 무섭게 생긴 아저씨셔서 현장에서 상황 통제하거나 리스크 발생할 때 잘 대응해주실 것 같고, 믿음이 갔으니까.

인테리어 감각은 다른 업체보다 다소 떨어지실 수도 있겠다. 힙하고 젊고 트렌디한 업체는 아니니까. 하지만 우리는 엄청 장기간으로 살 건 아니어서 엄청 고급옵션이나 트렌드를 따를 필요는 없었다.

다행히 아직까지 프로젝트는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다. 사장님이 주변 민원도 컨트롤해주시고 중간중간 커뮤니케이션도 잘해주셔서 만족스럽다.

2차 미팅때는 꼭 인테리어할 집을 보여드리고 업체가 집을 대하는 태도를 한번 제대로 보시길. 고객과 집을 대하는 자세가 마음에 들고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잘 맞는 곳이 최고다. 견적 금액 비교는 그 다음이라고 생각.


다음번엔 바닥 자재 고른 후기를 포스팅해보겠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