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군부부 요리 성장기

매콤하고 맛있는 닭볶음탕 만들기, 백종원 닭볶음탕 레시피 맛있게 응용 :)

by 멍군이네♥ 2021. 10. 7.
반응형

멍군이네 진짜 리뷰 - 맵지 않고 맛있는 닭볶음탕 만들기


안녕하세요, 멍군부부입니다. :)
오늘은 제가 한달에 두번씩은 만들어먹고 있는 닭볶음탕 레시피를 공유해볼게요. 백종원 레시피를 모티브로 하되, 단 맛 매운 맛을 살짝 줄여서 덜 자극적으로 만든 닭볶음탕인데요, 그래서인지 자꾸 찾게 되는 마성의 밥도둑 메뉴랍니다.

 

[재료]

닭 600g~1kg
당근 1/2개, 대파 2쪽, 감자 1개, 양파 1/2개, 다진마늘 1.5스푼
고춧가루 1/3컵, 진간장 1/2컵, 설탕 1/2스푼, 물엿이나 올리고당 1스푼

 

1. 닭 한 번 데치기

요건 동네 농협에서 산 닭이에요. 가격이 3000원대니 정말 저렴한 편이죠?

닭볶음탕은 확실히 집에서 만들어먹는 게 나가서 사먹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네요.

닭은 뜨거운 물에 한번 삶아줘야 살도 부드러워지고 맛도 좋아져요. 냄비에 물과 닭을 넣어서 삶고 색이 붉게 변하면 꺼내서 씻어주세요.


2. 야채 다듬기

닭을 삶는 동안 야채를 준비합니다. 저는 당근을 크게크게 썰고 감자도 숭덩숭덩 잘랐어요. 그리고 양파는 1/2개만 넣었어요. 아무래도 양파가 많으면 단맛이 강조되어서 전 별로더라구요.


3. 양념장 만들기

닭볶음탕의 핵심 소스인 양념장도 미리 만들어둬야죠?
고춧가루 1/3컵, 진간장 1/2컵, 설탕 1/2스푼, 물엿이나 올리고당 1스푼을 슥슥 섞어주세요. 어떤 레시피는 고추장도 넣던데 저는 텁텁한 게 싫어서 고춧가루만 넣었어요. 그리고 설탕도 확 줄였답니다.


3. 닭+물 3컵+야채 넣고 끓이기

이제 본격적으로 닭을 볶을 시간. 미리 삶아 씻은 닭을 냄비에 넣고 물을 2컵 넣은 다음 양파, 당근, 감자를 넣어 함께 끓입니다. 저는 물을 3컵 반 넣었더니 이렇게 국물이 많아졌네요 -_- 2컵 정도만 넣으시고 부족하다 싶으면 반컵 정도만 더 넣어주세요.

보글보글 잘 끓죠?


4. 양념장+파+다진마늘 넣고 15분 더 끓이기

 

감자에 젓가락을 쑥 넣어 어느정도 익은 것을 확인하면, 파와 양념장, 다진마늘을 넣어 같이 끓입니다.

제가 위에서 얘기했듯 국물이 너무 많아졌어요 ㅠㅠ 먼저 양념장을 부은 모습이구요,

파와 다진마늘을 넣어 팔팔 끓이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15분 가량 더 끓인다음 불을 끄고 밥과 함께 먹었어요.


맛을 보니 백종원 레시피 특유의 달달한 설탕 맛을 줄여 덜 자극적이구요, 매콤하고 칼칼해서 몸이 뜨끈해져요. ^^ 담백함을 좋아하는 우리 부부 입맛에 아주 잘 맞네요 ㅎㅎ 국물은 매콤한데 닭고기는 그만큼 맵지 않아요.
다음에는 떡사리랑 우동사리 넣어 먹어볼까봐요. 칼칼한 음식 생각나는 날에 매콤 달콤한 닭볶음탕 요리 한번 도전해보셔요!

반응형

댓글